예배와말씀

목회서신

기적의 삶


기적의 삶


열왕기의 전체 구조 가운데에 가장 가운데에 위치한 엘리야-엘리사의 이야기는 왕들의 전제 정치가 기본이 되는 고대 근동의 세계에서도 진정한 통치는 하나님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알려 줍니다. 그래서 열왕기의 저자는 의도적으로 열왕들의 이야기를 적는 이 책 속에 엘리야, 즉 ‘내 하나님은 여호와시다’라 천명하며 이 땅을 진정으로 다스리는 분이 누구인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엘리사, 즉 ‘하나님은 구원이시다’를 천명하며 죄악된 세상에서 손에 칼을 든 자가 백성을 구원할 왕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 백성을 구원하심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엘리사가 엘리야에게 갑절의 능력을 구했는데, 성경에 기록된 사건들로만 보면, 정확히 두 배 많은 사건들로 엘리사의 이야기가 채워져 있습니다. 특히 엘리사의 이야기는 엘리야의 이야기와는 다르게 비교적 소소한 일상 속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뭐 이런 일까지 하나님이 간섭하시나 생각할 수 있겠지만, 엘리사의 사역을 통해 낮고 천한 자들을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주시므로 참된 구원은 대의적 차원, 즉 역사적이고 국가적 차원의 큰 틀에서의 구원이 아니라 지극히 작은 자 한 사람 한 사람까지도 돌보시고 구원하시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엘리야, 엘리사의 이야기를 읽으며, 우리는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을 접하게 됩니다. 그런데 사실 하나님의 기적을 이야기 할 때 우리는 그 기적이라는 것을 홍해가 갈라지는 것과 같은 것으로 기대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엘리사의 사역을 통해 나타나는 기적은 매일의 일상 속에서 나타나는 일들 중 하나였습니다. 우리의 일상 속에서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적은 우리의 일상 속에 매일 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우리가 하나님을 찾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 예배하고 간구하는 것 자체가 바로 기적입니다. 그 기적을 이스라엘 백성들은 외면하였기에 그들은 허무하게 멸망 당하고 만 것입니다. 또 하나의 기적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게 되는 것입니다. 엘리야의 이야기나 엘리사의 이야기에서 가장 빈번히 반복해서 나오는 문장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대로 그대로 된지라”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믿어지는 것이 곧 기적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기적을 믿지 않아서 멸망 당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중요한 기적은 바로 그 말씀대로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엘리야와 엘리사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리고 왕들에게 끊임없이 보여주고자 한 사실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이었습니다. 그저 백성들에게, 왕에게 그렇게 살아야 한다고 외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허리 띠를 졸라매고, 광야로 나아가, 세상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만 의지하며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스스로 살아갔습니다. 하나님의 종으로 부름 받았으니 순종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야? 라고 말씀하실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들도 두려웠고, 그들도 외로웠으며, 그들도 힘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엘리야, 엘리사 모두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먼저 보이며 살았습니다. 그 순종을 통해 하나님의 기적의 역사가 나타났습니다. 기적을 보여 줬기에 순종한 것이 아니고, 순종을 가르친 것이 아니라 순종함을 먼저 보이고 기적의 역사를 이루었습니다. 순종은 하나님의 기적을 이루는 통로가 되기 때문입니다. 순종은 곧 하나님이 이루어 주시는 기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순종할 때 이미 하나님의 기적은 이루어 진 것입니다. 그와 같은 일들이 엘리야와 엘리사 이야기 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습니다.


홍해가 갈라지고 반석에서 샘물이 솟아나는 기적을 오늘도 구하십니까? 그와 같은 기적은 어쩌면 우리 생에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짜 기적은 매일 매일 우리 삶 속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찾을 때,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믿을 때,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이미 하나님이 이루시는 기적은 우리 삶 깊숙이 임해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 것이 가장 큰 기적입니다. 그 하나님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가장 큰 기적입니다. 이 기적을 오늘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감사와 찬양의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TOP